2026.06.13 (토)

  • 맑음동두천 14.8℃
  • 맑음강릉 23.2℃
  • 맑음서울 18.6℃
  • 맑음대전 17.8℃
  • 맑음대구 20.2℃
  • 구름많음울산 19.2℃
  • 맑음광주 20.0℃
  • 맑음부산 21.0℃
  • 맑음고창 15.9℃
  • 흐림제주 21.7℃
  • 맑음강화 15.1℃
  • 맑음보은 14.9℃
  • 맑음금산 14.1℃
  • 구름많음강진군 17.3℃
  • 맑음경주시 16.9℃
  • 맑음거제 18.2℃
기상청 제공

강원도

청정 강원 이름값 했다! 강원자치도, 환경관리 평가 전국 ‘최상위권’

 

강원특별자치도가 기후에너지환경부 주관 ‘2025년 지자체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평가는 지난 2002년 지도·점검 업무가 지자체로 위임된 이후, 자발적인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관리 유도와 역량 강화를 위해 2003년부터 매년 실시되어 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5개 지자체(광역 17개, 기초 228개)를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를 참조하여 진행됐다.

 

평가 결과 강원특별자치도는 17개 광역지자체 중 2위를 차지했으며, 기초지자체 부문에서는 삼척시가 228개 시·군 중 1그룹(배출업소 수 44개 이하) 1위에 선정됐다. 이는 배출시설 인허가 처리와 잦은 민원 등 열악한 근무 환경 속에서도 도내 배출업소 환경 관리에 헌신한 유공자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도는 배출사업장의 점검률과 위반율을 철저히 관리하고 오염도 검사, 기술 지원, 환경 교육 이수 등 가점 지표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도 관할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찾아가는 현장 밀착형 적극 행정을 펼쳐 배출업소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도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 오염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데 주력해 왔다.

 

윤승기 강원특별자치도 산림환경국장은 “앞으로도 도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청정 강원을 지키기 위해 배출업소 환경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